원희룡 "野 의혹 확산 중단하면 양평고속도로 오늘이라도 추진"

입력 2023-07-26 18:22   수정 2023-07-27 02:25


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26일 서울~양평 고속도로 사업과 관련해 “더불어민주당이 의혹 확산을 중단하면 오늘이라도 정상 추진하겠다”고 했다. 원 장관은 지난 6일 김건희 여사 일가 관련 특혜 의혹 제기를 이유로 해당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선언한 바 있다.

원 장관은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나와 “(민주당의) 거짓 선동이 중단되면 언제든 사업을 정상 추진하겠다”며 “지금이라도 정상 추진 여부를 바로 결정할 수 있다”고 말했다. 원 장관은 “사업 중단이 최악의 경우 (윤석열 정부) 임기 말까지 갈 수 있다”고 했다.

이날 민주당은 양평 고속도로 종점이 예비타당성 조사안(양서면)에서 대안 노선(강상면)으로 변경된 것은 김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기 위한 것이라는 기존 주장을 이어갔다. 홍기원 의원은 “대통령이 바뀌니 대안 노선이 제기됐다”고 했고, 박상혁 의원은 “유일하게 바뀐 건 정권”이라고 주장했다. 민주당 소속인 김민기 국토교통위원장도 “이 사건의 본질은 왜 정권이 바뀌고 나서 종점이 바뀌었냐는 것”이라고 했다. 하지만 민주당은 국토부나 용역을 맡은 설계사에 종점 변경과 관련한 외압이나 청탁이 있었는지를 입증할 물증은 제시하지 못했다.

원 장관은 “복수의 대안 노선을 비교하며 최적안을 도출하는 과정에 있었다”며 종점이 김 여사 일가 소유 땅이 있는 강상면으로 확정된 게 아닐 뿐만 아니라 윤석열 정부 이전부터 대안 노선 검토 필요성이 제기됐다고 강조했다. 민주당의 사과 요구에는 “사태를 거짓 선동으로 몰고 온 민주당 전·현직 대표(이해찬·이재명)부터 사과해야 한다”고 받아쳤다.

예타 조사보고서에 양평 고속도로 사업의 기대 효과로 ‘서울~춘천 고속도로 교통정체 해소’가 언급된 것을 두고도 공방이 오갔다. 허영 민주당 의원은 예타 조사보고서에 양평 고속도로 사업의 목적으로 춘천 고속도로 정체 해소가 거론된 것은 두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‘장래 노선축 연장 계획’을 고려한 것이라고 주장했다. 원 장관은 “양평 고속도로와 춘천 고속도로 연결은 검토된 바 없다”고 반박했다. 민주당은 국토부가 의혹을 키우고 있다며 27일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로 했다.

한재영 기자 jyhan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